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
{
//명령문;
return 0;
}
자 위에 코드 설명 들어갑니다!
1.main()함수:
c++프로그램에서 가장 먼저 이 함수를 찾고 실행함
main 함수가 없을 시 오류가 발생함
2.명령문(statement)
c++ 프로그램의 동작을 명령하고 컴퓨터에게 알려줄떄 사용되는 문장을 명령문 이라고 함
반드시 끝엔 ; 세미콜론으로 끝나야됨
사용예)
std::cout <<"정상"; //정상 /출력: 정상
std::cout << "오류" //오류 /원인은 세미콜론이 없음
3.반환문(return)
반환문은 함수의 종료를 의미함 또한 함수를 호출한 곳으로 결과값을 반환하는 역활을 함
main()함수가 반환되면 프로그램 전체가 종료됨
4.선행처리문(preprocess)
#include 문과 #define 문은 모두 성행처리기에 의해 처리되는 선행처리문 입니다.
#include 문은 외부에 선언된 함수나 상수 등을 사용하기 위해선 헤더 파일의 내용을 현재 파일에 포함할 떄 사용합니다.
사용예)
1.#include <외부에 선언된 함수나 상수>
2.#include <iostream>
또 c++ 프로그램의 표준 구성 요소인 클래스,함수,변수 등은 std라는 이름 공간에 저장되어 있음
그래서 위에 사용예처럼 c++ 프로그램에서 표준 헤더 파일인 iostream 정의해서 사용해야됨
5.네임페이스(namespace)
네임페이스란 이름이 기억되는 영역을 뜻함
프로그램내에서 변수나 함수같은 이름이 같을 시 오류가 나는걸 방지해줌
사용예)
using namespace std;
위에 사용예 처럼 std라는 네임페이스를 사용하려면 명령문의 코드 std:: 코드를 생략해서
std라는 네임페이스가 있다는걸 컴파일러에게 알려야됨
6.c++ 표준 입출력 클래스
사용자는 프로그램과 대화하기 위해서 입출력을 위한 수단이 필요함
c++은 모든 것을 객체로 표현함 그러니 입출력을 담당하는 수단 또한 객체임
cout 객체로 출력을, cin 객체로 입력을 수행합니다.
printf() 함수로 출력 scanf() 함수로 입력 수행가능
6.0 cout 객체
std::cout <<"출력할 데이터"; 에서 cout 객체는 다양한 데이터를 출력 하는데 사용되는
c++에서 미리 정의된 출력 스트림을 나타냄
또 <<(삽입 연산자)는 오른쪽에 위치한 출력할 데이터를 출력 스트림에 삽입함
6.1 cin 객체
std::cin >> 저장할 변수; 에서 cin 객체는 다양한 데이터를 입력받는데 사용되는
c++에서 미리 정의된 입력 스트림을 나타냄
>>(추출 연산자)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입력 스트림에서 추출해서
오른쪽에 위치한 변수에 저장함 이떄 cin 객체는 자동으로 사용자가 입력한
데이터를 오른쪽에 위치한 변수의 타입과 동일하게 변환 시켜줌
이런 설명을 바탕으로 코드를 작성해 보자
#include <iostream> //선행처리문
using namespace std; //네임페이스
int main() //제일 먼저 실행될 함수
{ // 이 {} 안에 코드는 명령문
int age; //나이의 대한 변수 선언
cout << "나이는?"; // cout 객체 "나이는?" 데이터를 출력함
cin >> age; //cin 객체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추출해 age 변수에 저장
cout << "너의 나이는 " << age << "살 입니다."; // 데이터를 출력함
return 0;
}
출력 결과
나이는? 15(사용자가 입력함)
너의 나이는 15살 입니다
만약 숫자 말고 문자를 입력시
나이는? 열다섯(사용자 입력)
너의 나이는 0살 입니다
이렇게 출력됨
'c++ 공부기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로또 만들기(배열) (0) | 2019.12.01 |
---|---|
c++ 야구게임 만들기(따라만들기)(배열이용) (0) | 2019.12.01 |
c++ 반복문의 꽃 별찍기 연습(피라미드,다이아) (0) | 2019.11.30 |
c++ 간단한 구구단 만들기(이중 반복문) (0) | 2019.11.28 |
c++ 기초게임 만들기 <가위바위보> (0) | 2019.11.27 |